소화불량 삶

지난 주말 아담이 이타카에 와줘서 알콩달콩 즐거운 시간을 보내다 갔다.
결혼하기 전에는 아담의 하루하루 습관, 일과를 너무나도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고 결혼했는데,
막상 결혼하고 몇일이고, 몇주고, 몇달씩 함께 지내다 보니까, 내가 잘 눈여겨 보지 않았던 사소한 습관들이 눈에 보이기 시작했다.

게중에는 물론, 눈에 까시처럼 좀 고치라고 하고 싶은 것도 있지만,
가물에 콩이 나듯, “이건 참 본받을만한 습관” 싶은것도 있다. 나이가 들고 머리가 굳어서, 내 사소한 그러나 고질적인 습관들에 무감각해져 있던 와중에, 내가 꼭 고쳐야 할 면들은 배우자로부터 깨달아 나가면서, “결혼이란 제도가, 누군가와 함께 산다는 것이, 참 많은 장점이 있구나” 란 생각을 한다.

요번 주, 유달리 자각하게 된 나의 나쁜 습관은 내가 일을 쌓아두었다가 한다는 것이다.

아담은 해결해야 할 일이 있으면, 좀처럼 하루를 혹은 일주일을 넘기지를 않는다. 뿐만 아니라, 자주 사용하지 않는 물품들을 절대 주변에 놔두지 않는다. 옷이며, 책이며, 5년 이상 사용하지 않은 물건을 간직하지 않는다. 주말마다 읽지 않은 잡지 등을 읽던가 버리던가 꼭 해결하고, 그날 그날 읽기 위해 저장해놓았던 브라우저의 창은 꼭 읽고 좀처럼 북마크로 저장하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냉장고에 유통 기한이 넘은 음식도 있을 수 없는 일이다. 메릴랜드에서 뉴욕으로 이사를 하기 위해 짐정리를 해주면서 사실 새삼 놀랐다. 이제 짐을 싸기 시작했는가 싶었는데, 더 이상 쌀 것이 없었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지식이든, 물건이든, 음식이든, 소화할 수 없는 것을 절대 주변에 간직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Lightweight한 삶~

그에 비해 나는 언젠가 읽으려고 저장해 놓은 TOREAD 북마크 폴더, 읽고 싶어서 쌓아둔 책들이며, 언젠가 살이 빠지면 입겠지 싶어서 쌓아놓은 옷 등등이 너무나 많다. 어찌보면 내 시간이, 내 능력이, 내 몸이 감당하지 못할 분량의 숙제를 여기 저기 만들어 놓고, 늘 심적으로 부담감을 느끼는 소화불량의 삶을 살지 않았는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사실 늘 다이어트를 한다고 굳게 마음을 먹었지만, 위에서 소화 해결 능력이 안돼 살이 쪘던게 아니라, 나의 “일단 쌓아두고 보는” 생활 습관이 내 다이어트를 늘 실패하게 한 것은 아니었는지 말이다.

일요일 저녁 아담한테 물어보았다. “요번 주말 놀러온 보람이 있었지?”
“응 당연 보람 있었지, 세금 정산을 끝냈자너..”

요번 주말 우리가 함께 한 다양한 일 들 중 (암벽도 등박했고, 볼링도 쳤고, 파뤼도 몇개씩 다녔는데, :P) 그 중 가장 썩은 이를 뺀 듯한 기쁨을 준 일이 세금을 처리한거라고 하더라..

사실 이런 내용을 일깨워주는 생활 관련 교훈서를 많이도 읽었었다.
읽을 때만 반짝이고, 다시 나태한 생활로 돌아가기 십상이었는데,
그래서 정리 정돈 잘하는 남편을 만났나보다..
매일 매일 보면서 정신 좀 차리고 살라고.. ^_^


4 Comments on “소화불량 삶”

  1. 에영 says:

    우헤헤 나야나.. 글 잘봤어. 참으러 멋진 아담이군하~~~~ ^_____________^ 깔끔해!

  2. Jinyoung says:

    작년에 MSR에서 잠깐 뵈었었죠? 오순도순 지내시는 모습이 보기 좋네요😉 늦었지만 CHI논문도 축하드려요! 저는 올해도 시애틀에서 여름을 보낼 것 같네요.

  3. 샤똑 says:

    어젯밤 꿈에 너와 아담이 등장해서 와보니 아담에 대한 좋은 글이 있구나. ㅋ 꿈에서 무슨 성?같은데서 여럿이 놀고 있었는데.. 아담이 어머니가 만들어주셨다며 샌드위치를 우리에게 줬어. 꿈이라 그런지 식빵에 만든 한국식 샌드위치였지만 ㅋㅋ


Leave a Reply

